고양이의 탐색 욕구 이해

고양이에게 있어서 탐색이란,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선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차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탐색 욕구는 강아지처럼 강하지는 않으나 일정한 호기심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신선한 환경의 자극

창을 통해 집 밖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줍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창밖 풍경은 고양이의 청각과 시각에 자극을 줍니다. 하지만 먹는 것으로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은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영상 및 TV 화면을 통한 자극

다른 고양이의 모습이나 소리, 새의 모습이나 소리 그리고 강아지의 모습이나 소리는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종종 TV 화면을 보고 있는 고양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동물의 모습이나 소리에 호기심을 느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귀를 쫑긋하게 세우고 동공을 열면 흥미진진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협적이고 큰 소리는 들려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 식사 장소 근처에 장애물 설치

고양이는 사냥하듯이 약간의 자극을 받은 후 음식을 먹을 때에 만족감이 커집니다. 그럼으로 음식을 먹는 곳 근처에 책이나 상자 등으로 장애물을 만들어서 식사하러 가는 동안 약간의 난관을 통과하게 하면 고양이의 탐색 욕구를 채워주는데 효과적입니다.

※ 주의할 점
산책은 좋은 점보다는 나쁜 점이 열 배로 많기 때문에, 가급적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