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장수를 위한 기본상식

고양이의 경우 특별하게 해주는 것이 없는데도 혈통상 장수를 하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혈통으로 장수를 하는 고양이를 보면 부모나 자식도 다 오래사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혈통과 상관없이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장수하는 기본 지식은 알고 있는 게 필요합니다.

■ 외출을 하지 않는다.

길고양이의 평균수명은 2~3년 이하입니다. 질병과 교통사고로 인해 수명을 다하게 됩니다. 고양이에게 밖은 위험이 가득한 장소입니다. 외출 시 바이러스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많기에 동물병원을 데리고 가는 것 외에는 외출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신부전 조심

고양이의 주요 사인은 신부전입니다. 그래서 신장의 수명을 단축하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쳐서 상처가 나거나, 질병 또는 바이어스에 감염되면 신장에는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쉽게 설명해서 염증을 몸에 지니는 것은 고양이의 장수에는 도움이 안 됩니다.

※ 구내염을 방지하는 것도 장수에는 효과적입니다. 구내염 방지를 위해 칫솔은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고단백 식사, 염분이 들어간 식사는 신장에 부담을 줍니다. 극단적인 편식을 하는 고양이가 있는데 5세 정도에 신부전으로 사망한 아이도 있으므로 영양은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은 주지 않습니다.

■ 기타

√ 백신은 필수

  • 집에서만 기르다고 해서 예방접종을 안 맞히는 경우가 있지만, 집에서만 있어도 백신은 필수입니다.

√ 중성화 수술

  • 젊을 때 피임을 한 암컷 고양이는 대부분 유방암이 없습니다. 수컷의 경우도 여러 마리를 기르는 가정에서는 다른 고양이와의 싸움이 줄어들어 상처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비만

  • 사람도 비만은 안 좋은 것처럼, 고양이는 특히 비만에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