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브러쉬에 길들이기

고양이에게 브러싱을 하는 이유는 고양이의 털에 엉킨털을 고양이가 삼키는 것을 예방함과 동시에 고양이의 몸(건강)이 어떤지를 체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고양이 브러싱하는 방법

머리와 등
머리뒤부터 등으로 브러싱을 합니다. 한손에는 소량을 간식을 준비해줍니다. 한쪽 면의 브러싱이 끝난다면 이제는 다른손에 소량의 간식을 준비하고 한손으로 머리뒤부터 등쪽으로 브러싱을 실시합니다.

복부
머리뒤부터 등의 손질이 끝났다면 이제는 무릎위에 고양이를 눕혀서 진정시킵니다. 역시 한손에는 간식을 준비해서 먹이며 한손으로 복부부위를 브러싱 해줍니다.



■ 브러쉬를 강하게 거부할 때
사람의 손에 먼저 브러싱이 익숙해지게 길들입니다. 사람의 손에 익숙해지면 브러쉬를 사용해 손질을 시도해도 큰 거부반응없이 가만히 있게 됩니다.

※ 길들이기 포인트
고양이를 길들이기 할때는 10분이상 경과하면 안됩니다. 고양이의 집중력은 10분을 넘기지 못하기에 그 시간안에 잘되지 않는다면 길들이기를 그만두고 다음날에 다시 시도하는게 효과적입니다. 집중력이 떨어진 상태일 때 반복된 것을 하게되면 고양이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를 인식시켜줄려고 했다가 오히려 피곤하고 불쾌하다란 감정만 심어주기 때문입니다.

TIP – 고양이를 길들이기를 할때는 고양이가 공복상태 즉 배가 고픈 상태에서 하는게 교육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