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바디 컨트롤 교육 4 ~ 6단계

■ 강아지의 입주위와 코끝
강아지의 코끝을 주인이 자유롭게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머즐컨트롤] 교육과 같습니다. 강아지의 입을 잡은 상태에서 가만히 있으면 ‘착하다’등의 칭찬과 동시에 간식을 줍니다. 다음에는 두번 만져 봅니다. 가만히 있으면 ‘착하다’와 동시에 간식을 줍니다. 마찬가지로 3회, 4회 만지는 횟수를 늘려갑니다.

강아지 입 주위를 잡는 것에 익숙해지면 이번에는 머즐을 잡은 채 상하 좌우로 천천히 돌립니다. 가만히 있으면 위와 같은 칭찬 방법으로 횟수를 늘려갑니다. 이 교육이 된 상태에서는 강아지를 양치할 때 편리합니다.



■ 강아지의 허리
강아지의 뒤에서 허리부분에 가볍게 손을 올려 놓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착하다’등의 칭찬과 동시에 간식을 줍니다. 다음에도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횟수를 늘려갑니다.

이 교육은 마운팅 입니다. 강아지의 사회에서는 다른 강아지의 허리 위에 올라타는 행위는 서열이 높은 강아지가 낮은 강아지에게 하는 행위입니다. 손으로 허리를 살짝 누르는 행동은 마운팅을 사람의 손으로 재현 한 것과 같습니다. 이 교육에 길들여지면 자연스럽게 주인은 무리의 리더이며 자신은 맴버라는 상하관계를 인지하게 됩니다.

■ 강아지의 꼬리
강아지의 꼬리를 가볍게 건드려봅니다. 가만히 있으면 동일한 방법으로 칭찬과 함께 횟수를 늘려갑니다. 꼬리부위는 강아지가 만지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부위입니다. 목욕을 위해 샴푸를 할 때 꼭 손댈 필요가 있기 때문에 미리 길들여두는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아나 어린이가 있을 때 재미로 강아지 꼬리를 당기는 돌발적인 사건이 있어도 강아지가 물어버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