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가져와 훈련시키는 방법

공을 이용해 던졌을때 강아지가 공을 물고 가져오게 하는 교육입니다. 공 또는 인형 기타 등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가져와 교육이 되면 강아지를 실내에서 운동을 시키는데도 좋으며, 산책시 공을 들고나가서 놀이를 하듯 ‘가져와’를 하며 놀아도 좋기에, 즐거운 산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과의 친밀감과 신뢰감이 높아지는데도 효과적입니다.

■ 1단계 : 대상물을 익숙하게 만들어주기

공을 선택했다면 공을 강아지 입가에 가져갑니다. 강아지가 공을 입주위에 접하게 되면 포상을 해줍니다. 1단계는 공을 터치하는 행동을 포상과 연결시키는 교육입니다. 포상은 강아지가 공을 입에 가져간 순간 즉시 해줍니다.

■ 2단계 : 대상물 인식

강아지가 공에 익숙해지면 이번에는 자발적으로 강아지가 만질때까지 기다립니다. 강아지가 공에 접근해서 입에 물면 즉시 포상을 해줍니다. 2단계는 공을 물었을때 포상과 연결시키는 교육입니다.

■ 3단계 : 대상물 거리

지금까지 바로 앞에서 했다면 약간만 떨어진 곳에 공을 놓아둡니다. 즉시 포상을 줄 수 있는 거리가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공을 자발적으로 다가가서 입에 물면 포상을 해줍니다.

■ 4단계 : 대상물을 가지고 올때까지

강아지가 공에 접근하게 되면 이번에는 주인의 곁으로 가져오기까지 기다립니다. 자발적으로 공을 가지고 오면 즉시 포상을 해줍니다. 만약 당황한 것처럼 어리둥절하면 손뼉을 치거나 바닥을 살짝 두드려 주인에게 가져오도록 유도해줍니다.

■ 5단계 : 이동거리를 점차 늘린다.

강아지가 공을 가지고 오는 것이 익숙해지면 이번에는 이동거리를 천천히 늘려줍니다. 처음에는 50센치였던 것을 1미터,2미터,3미터 식으로 조금씩 멀리 공을 던져 가져오게 합니다. 5단계는 긴 거리를 달려서 공을 가져오는 행동과 포상을 연결시키는 교육입니다.

■ 6단계 : 지시어 연결

강아지가 공을 입에 무는 직전에 ‘가져와’ 라는 지시어를 내립니다. 공을 가져오면 즉시 포상을 해줍니다. ‘가져와’라는 지시어와 공을 가져오는것을 연결시키는 교육입니다. 점차 간식을 주는 횟수를 줄이고, 지시어와 칭찬만으로 공을 가져오게 되면 교육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 포인트

강아지의 교육은 10분을 넘기지 않습니다. 집중력은 10분이기에 그 이상 교육을 하면 오히려 스트레스만 받게 됩니다. 또한 특정한 시간을 정해서 하는것이 아닌 매일 불특정 시간에 반복해줍니다. 스킨십을 해줄때도 흥분을 방지하기 위해 한번만 부드럽게 쓰다듬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