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임신 초기 부터 후기

개의 임신기간은 교배일로부터 58~63일 정도이며 대략 9주간입니다. 수컷 개의 정자와 암컷 개의 난자가 수정된 후, 자궁 내막에 착상하기까지 3주간이 걸립니다. 이 기간은 유산하기 쉬운 기간이므로 계단이나 좁은 장소로 이동하지 않게 하고 점프를 유도하는 놀이나 입욕 등을 피해서 개가 바닥에 넘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배란 일을 기준으로 25일이 지난 후에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0~55일 이후에는 X레이 검사도 가능하며 이때 강아지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초기 (3주간)

임신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구토, 식욕부진, 식성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수정란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날을 기준으로 21일이 지난 후에 자궁 내막에 착상합니다. 소형 견종에서는 임신 후 15~20일이 지날 무렵에 자궁 헤르니아가 발병하는 일이 있으므로 복부와 허벅지 안쪽을 잘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임신 중기 (3주간)

임신한지 5주가 되면 유선이 발달하고 6주에는 배가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며 활동성이 떨어집니다. 임신초기에 저하되었던 식욕이 35일쯤부터 회복되어 식사량이 많아지며 40일 이후에는 체중이 증가합니다.

*임신 4주 차에 외음부에서 반투명 액체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반투명 액체에서 악취가 나거나 검붉은 색이 함께 발견되면 자궁 염증에 의한 유산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동물병원에서 진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임신 후기 (3주간)

임신 8주가 되면 유방과 배가 모두 부풀어 오른 상태이며 손으로 복부를 만졌을 때에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미개가 브루셀라병에 감염되어있다면, 임신 후 45~55일쯤에 돌연 유산하는 일이 있습니다. 브루셀라병은 세균성전염병으로 유산 이후에도 1~6주간 보균상태가 지속됨으로, 유산된 강아지와 태반, 그리고 배설물 등을 빠르게 치우는 것이 좋으며, 이때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