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발정 번식기

일반 포유 동물들은 암컷의 배란 시기에 맞춰서 교미를 해야 임신이 됩니다. 그러나 고양이는 암컷의 배란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교미에 의한 자극으로 배란이 이루어지는 교미 배란 동물입니다. 교배 후 24~48시간이 지나면 난소에서 배란이 일어나고 난자와 정자의 수정이 이루어지며,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10일 정도 발정이 멈추었다가 다시 발정하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교배 후 2~3주가 지났음에도 발정하지 않는다면 임신에 성공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고양이의 번식연령
암컷 고양이가 처음 발정하는 연령은 생후 4개월에서 9개월 사이입니다. 그러나 교배는 생후 1년 이후로, 두 번째 발정 이후에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수컷 고양이는 평균 12~16개월이면 성적으로 성숙하고, 암컷 고양이와 같이 발정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언제라도 번식이 가능합니다.

고양이의 발정시기
고양이의 발정시기는 일조시간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조시간이 길어지는 봄부터 가을까지가 발정시기이며, 연 3회 정도 발정합니다. 그러나 도시에서는 인공조명으로 인해 겨울에도 발정하는 경우가 있어서, 연 4회 발정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번 발정할 때 기간은 4~5일 정도 지속됩니다.

암컷 고양이의 행동
소변 횟수가 늘어나고 식욕이 감퇴하며 외음부를 자주 핥습니다. 또한 바닥에 누워서 등을 비비거나 주인에게도 몸을 비비며, 높은 소리로 울고 상체를 낮추며 엉덩이와 꼬리를 올려 외음부를 드러냅니다.

수컷 고양이의 행동
암컷 고양이의 흥분(소변에 성호르몬 함유, 이 호르몬이 수컷을 자극시킴)에 연동하는 형태로 수컷 고양이의 행동에도 변화가 나타납니다. 평소와 달리 새로운 장소에 소변을 뿌리고 냄새를 묻혀서 자신의 존재를 암컷 고양이에게 알리거나 자신의 생식기를 핥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수컷 고양이에 대한 적개심이 높아져서 싸우는 경우도 발생하며 갓난아기의 울음소리와 같은 소리를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