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교육, 간식과 칭찬의 반응

고양이를 길들일 때는 강아지에 비해 몇 배의 노력과 인내심이 요구됩니다. 특히 고양이가 간식이나 칭찬을 통해 반복적으로 교육해도 학습효과가 천천히 일어나는 이유를 알면, 고양이를 길들일 때에 유익합니다.

■ 고양이를 간식으로 교육시킬 때

고양이는 강아지와 비교했을 때 음식에 대한 집착이 적은 편입니다. 강아지는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도 먹는 것을 보면 반응하는 편이지만 고양이는 먹는 것에 대한 집착이 강하지 않습니다. 그럼으로 간식으로 포상을 했을 때의 반응이 강아지와는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간식을 이용한 포상의 효과는, 단 1회만으로도 학습효과를 강화시키지만 고양이는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고양이를 칭찬으로 교육시킬 때

고양이는 사교성이 낮고 단독생활을 하는 동물입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강아지와는 전혀 다른사회성을 형성하고 있으며 따라서 칭찬에 관한 반응도 강아지와는 다릅니다.

강아지가 인식하는 칭찬은 집단에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자신의 생존확률을 높이는 계기로 작용하지만, 고양이의 경우는 다른 개체로부터 자신의 존재가 용인되는 것과 자신의 생존확률을 높이는 것은 직결되지 않습니다. 고양이는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것을 만족이라는 감정과 쓰다듬어주는 행동을 기분 좋은 감정으로만 받아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