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고양이 행동발달 – 감수기

감수기는 생후 2~7주 동안의 기간을 말하며 보고, 듣고, 걷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감수기 동안 새끼 고양이는 외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장 적게 느끼는 기간으로, 다양한 자극에 의해 학습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감수기 동안 새끼 고양이는 어미 고양이의 보호 아래, 활동의 범위를 점점 넓혀갑니다. 그래서 어미 고양이의 성격, 활동하는 범위, 교육능력 등은 새끼 고양이의 사회성과 감정발달에 영향을 끼치며, 그 외 사냥하는 능력과 사람을 사귀는 방법도 어미 고양이로부터 배운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고양이는 감수기 동안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다양한 기계와 소리를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텔레비전, 진공청소기, 세탁기, 오디오 등의 소리를 처음에는 멀리서 들려주고 점차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백신 접종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고양이와의 접촉을 피합니다. 그러나 감수기 동안 집 안에만 있게 되면 이후 고양이와의 외출이 어려워짐으로, 감수기 동안 이동가방을 통해 이동하는 것과 자동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을 경험하게 합니다. 이때 장시간, 장거리는 오히려 두려움을 키울 수 있으므로 단시간, 단거리로 제한하여 실시합니다. 그런 후에 간식을 주거나 장난감으로 놀아줘서, 낯선 것을 경험한 후 좋은 일이 생겼다는 인상을 심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