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샴푸 고르기

반려견 전용 샴푸 선택, 피부 상태 체크 후 결정

강아지 전용 샴푸의 대부분이 ph7.0~7.4 로 약알칼리성입니다. 샴푸의 종류는 크게 일반 샴푸, 저자극 샴푸, 약용 샴푸, 살균 샴푸 등으로 나뉩니다.

일반 샴푸는 건강한 피부를 가진 반려견이 대체로 많이 사용하며, 저자극 샴푸는 일반 샴푸보다 자극성이 덜하므로 피부병 치료가 끝난 성견이나 어린 강아지에게 적합합니다.

약용 샴푸는 피부병을 앓고 있는 개에게 주로 사용합니다. 약용 샴푸는 전문의와 상담 후에 피부 상태에 적합한 샴푸를 고릅니다. 지성피부, 건성피부의 정도에 따라 또는 알레르기와 진드기 예방 차원으로 사용하며, 피부병이 심할 경우엔 약용 샴푸의 샴푸횟수를 늘려줍니다. 목욕 시에 피부와 피모에 발라 가볍게 마사지해주고, 10~15분 후에 물로 씻어냅니다.

살균 샴푸의 경우에는 자극이 강해, 사용량과 횟수를 조정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샴푸를 고를 때 주의할 점

샴푸 성분에 따라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니 샴푸의 성분을 체크하고 테스트를 통해 자극이나 이상반응이 없는지 확인한 후 사용합니다. 그리고 개가 좋아하는 향을 선택해 목욕 후에 개운함을 느끼도록 해줍니다.

그 외에도 털의 길이나 털의 형태를 잘 살려줄 수 있는 샴푸, 헹구지 않아도 되는 샴푸, 흰 털을 가진 개를 위한 샴푸, 향기가 오래 지속되는 샴푸 등 개의 특성에 맞는 것을 적절하게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상식

중성에 가까운 강이지의 피부에 사람용 샴푸를 쓰게 되면, 피부에 손상이 가거나 눈에 들어갈 경우 결막염, 각막궤양 같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