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바디 컨트롤 교육 마무리

강아지의 바디 컨트롤 교육을 6단계까지 실시하고 강아지가 순종하게 되었다면 이제는 잠을 재우는 포즈를 취하도록 실시 해줍니다.

■ 강아지를 옆으로 눕게 한다.
강아지를 옆으로 눕게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착하다’등의 칭찬과 동시에 간식을 줍니다. 옆으로 누워있는 행위는 강아지의 사회에서는 하위의 것이 상위에게 잘보이기 위한 복종자세 또는 사과의 자세입니다. 이 자세를 자연스럽게 취하게 되면 주인과의 서열관계가 확립되는데 효과적이며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을때도 편리해 집니다.

■ 강아지를 반듯이 눕게 한다
강아지를 반듯이 눕게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착하다’등의 칭찬과 동시에 포상을 줍니다. 그 상태에서 약점 부위인 배를 만집니다. 배를 만졌을때도 가만히 있으면 칭찬과 동시에 포상을 해줍니다. 강아지에게 누워서 배를 보인다는 행위는 위에서 설명한 옆으로 눕게 하는 행위와 일치합니다.



■ 만지는 부위를 가볍게 두드려봅니다.
지금까지는 강아지를 전체부위를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었다면 이제는 가볍게 두드립니다. 두드리는 소리가 날 정도로 두드리면 안되며 가볍게 통통 쳐줍니다. 이 교육은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유아,어린이가 강아지에게 다가와서는 좋다며 강아지를 두드릴 경우 강아지가 물어버리는 위험성을 현저히 줄여줄수 있습니다.

TIP

바디 컨트롤 교육은 필수 교육입니다. 강아지가 모든 신체부위를 주인에게 맡길수 있도록 하며, 사람이 자신의 몸을 만져도 안심할수 있게 하는 교육입니다. 자연스럽게 주인은 리더, 강아지는 맴버로 정해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 주의사항
강아지의 집중력은 10분 ~15분 정도입니다. 교육은 그 시간동안에만 실시하는게 좋으며, 오늘 교육이 되지않았다면 다음날에 반복하시면 됩니다. 집중력이 없을 때 교육은 강아지에게 큰 스트레스를 안겨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