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장난감 공놀이 또는 수건으로 서열놀이

놀이는 새끼 강아지일 때부터 서열에 대한 하나의 위치싸움과 같습니다. 재밌게 사람과 노는 것으로 보이지만, 새끼 강아지는 놀이 속에서 누가 힘이 센가를 가리고 싶어합니다.

■ 수건을 이용한 놀이방법
수건으로 강아지와 놀 때, 새끼 강아지는 수건을 힘껏 잡아당길려고 합니다. 그때는 강아지에게 수건을 그대로 주면 안됩니다. 수건을 잡아당기고 풀어주고 하면서 힘겨루기를 하는 척 하다가 마지막에는 수건을 빼앗아서 새끼 강아지가 가지고 놀 수 없는 곳에 놓아둡니다. 여기서 빼앗는 이유는 ‘내가 너 보다 힘이 세고 서열이 높다’ 라는 것을 인지 시키기 위한 행동입니다. 무리생활에서 서열이 높은 강아지가 놀이도구를 독차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 공놀이 및 기타 장난감의 경우
공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새끼 강아지와 함께 놀았을때도, 주인과의 놀이가 끝난 후에 장난감을 강아지에게 줘서 혼자 가지고 놀게 해서는 안됩니다. 마지막에는 항상 사람이 그 놀이도구를 빼앗아서 강아지가 가져올 수 없는 곳에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Tip – 새끼 강아지에게 있어서 놀이란, 사람처럼 단순히 즐거운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열을 정하는 본능적인 행동도 함께 있습니다. 이때 사람의 생각으로 새끼 강아지에게 놀이도구를 주거나 강아지가 놀이도구를 빼앗아서 혼자 노는 버릇을 들인다면, 시간이 갈수록 복종훈련을 시킬때에 아주 많이 힘들어지고 그 만큼 시간도 많이 걸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