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한 어미개의 케어

운동

분만에 필요한 체력을 유지하고 난산을 예방하기 위해 가벼운 운동이 필요합니다. 다만 수정란이 착상되기 전 임신초기와 출산하기 일주일 전에는 인위적인 운동을 피하며, 그 외 가벼운 운동시에도 높은 장소나 좁은 공간 그리고 활동량이 높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브러싱

매일 꾸준히 브러싱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러싱은 온 몸에 혈액이 순환하는 것을 도와주며 어미개의 청결유지에 좋습니다. 입욕은 출산 일주일 전까지 가능하며,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닥에 시트를 깔아줍니다. 출산 전에 어미개의 입, 유방(배), 항문 주변의 털을 짧게 정리하는 것이 위생적입니다.

■ 예방주사

예방접종은 교배하기 1~3주 전에 시행하여 어미개의 면역력을 높이고, 앞으로 태어날 강아지들의 이행면역을 강화합니다. 임신 중에는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며 진드기 예방약에 한해서는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종류가 있으므로, 수의사와 상담하여 사용합니다.

※ 모성에 의한 공격성 :

임신 중이나 가짜 임신 시, 그리고 출산 전후에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으로, 새끼강아지나 새끼강아지로 착각하는 인형을 보호하기 위해 이빨을 드러내고 으르렁 소리를 내면서 경계합니다. 위협을 느끼면 패닉상태가 되어 새끼강아지를 죽이거나 인형을 먹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어미개를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강아지들이 이유식을 하면 모성에 의한 공격성은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