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임신기간 및 신체변화

임신기간 신체변화


*임신 20일 : 젖꼭지의 색이 핑크색으로 변한다.
*임신 30일 : 유방이 부풀고 배가 조금씩 불러온다.
*임신 45일 : 식욕이 좋아지고 체중이 증가한다.
*임신 50일 : 태동을 느낄 수 있다.
*임신 60일 : 출산 2~3일 전으로 젖이 나오기 시작한다.

출산예정일은 난자와 정자가 수정하고 63일째입니다. 출산이 가까워지면 고양이는 식사량이 줄어들고 집 안을 배회하며 어두운 장소를 찾습니다. 이때부터 출산에 대비합니다.

영양섭취와 관리


영양요구량이 증가함에 따라 사료를 바꿔줍니다. 아기고양이용 사료로 바꾸거나 고양이 임산부 전용 사료로 바꿔주며, 평소 먹는 양에서 크게 늘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임신기간 중에 비만이 되면 난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후반기에는 칼슘영양제를 추가합니다.

변비


새끼고양이가 성장함에 따라 어미고양이의 장을 압박하여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사료에 고양이용 변비약을 섞여서 먹입니다. 임신 전부터 풀을 즐겨먹던 고양이라면 섬유질 보충을 위해 풀을 준비해둡니다.

안전사고 방지


어미고양이와 새끼고양이의 안전을 위해 장난감을 비롯한 물건들은 바닥에 두며, 높은 곳에 올라가지 못하도록 이동통로를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상임신


교미 후에 배란이 일어나면 임신을 유지하기 위한 황체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임신이 성립되지 않으면, 배란 후에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중단됩니다. 그러나 간혹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지속되면서 입덧, 유선발달, 복부팽창, 젖분비 등의 임신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상상임신이라고 합니다. 상상임신은 교미를 하지 않은 고양이에게서도 발견되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중성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