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양치질하기

어릴 때부터 양치질하는 습관이 있어야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한 치아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사람과 같습니다. 플러그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 염증, 치주염 같은 질병이 발생하고, 이런 염증과 치석, 치태가 잇몸 혈관을 따라 온몸을 순환해 감염을 일으켜 치명적인 병이 되기도 합니다.

하루 중에 나른하게 쉬고 있을 때 매일 한 번씩 해주는 것이 가장 좋으나 너무 잦은 양치질은 번려견에게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니 대략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닦아주세요. 그리고 양치질뿐만 아니라 간이 되지 않은 음식이나 건식 사료를 먹이고, 말랑말랑한 간식보단 단단한 것을 줘서 치아건강을 지켜주세요.

■ 양치질 하는 방법

  1. 입 주위를 만지는 걸 익숙하게 만드세요.
  2. 치약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 맛을 보게 해요.

거부하는 듯하면 나중에 재시도하거나 다른 맛으로 바꿔주세요.



  1. 양치질 습관 초기엔 거즈로 입안을 살살 닦아주고, 적응이 되면 손가락 칫솔을 사용해 치약을 짜서 닦아주세요. 성견이 되면 이빨의 크기에 따라 골라 양치질을 해주세요.
  2. 이빨과 칫솔을 45도로 기울여 사람과 비슷하게 칫솔질을 해요. 플러그를 제거 해주고, 잇몸 마사지를 해줍니다. 사람이 보는 시각에서 드러난 이빨 외에 구석의 어금니까지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3. 경미한 출혈은 있을 수 있으니 안심하세요.
  4. 양치 후 입안에 남은 치약을 씻어내기 위해서 물을 마시도록 해주세요.

√ 참고하기

입안에 뭐가 들어오면 자꾸 씹으려고 하는 습성이 있으니 요령껏 쓱싹쓱싹 닦아주세요. 그리고 칫솔질을 하지 못할 정도로 반항이 심하다면 입안에 바르는 구강 젤이나 세균, 치태 생성 억제하는 껌을 줘서 깨끗함을 유지시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