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목욕 시키기 (2) 샴푸하기

반려견 목욕 시에는 반려견 전용 샴푸를 사용합니다. 거품이 많이 일어난다고 해서 세정력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샴푸 시에 거품이 충분히 일어나는 것을 선호한다면 샴푸를 2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샴푸를 해서 씻어내고 다시 한 번 더 샴푸를 사용하면 거품이 많이 일어납니다.



샴푸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샴푸를 묻히는 순서이며, 물을 적신 순서와 같이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얼굴은 마지막에 샴푸합니다. 샴푸를 얼굴부터 묻히게 되면 몸을 털어내는 것이 빈번해지고, 눈과 코에 샴푸 거품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샴푸를 하는 중에 반려견이 거부반응을 일으키면 등을 잡고 지그시 눌러 진정시킨 다음 샴푸를 진행합니다. 엉덩이부터 등으로 샴푸를 진행하면 샴푸 거품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흘러내려 다리에도 샴푸가 가능합니다. 얼굴은 눈과 코에 샴푸 거품이 들어가지 않도록, 코 끝을 위로 향하게 하고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샴푸합니다.

1 엉덩이와 꼬리에 샴푸 거품을 묻혀줍니다.

2 등에 샴푸 거품을 묻혀줍니다.

3 양손을 사용하여 피부를 마사지 하듯이 샴푸하며 모공까지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4 등과 배가 마무리되면 뒷다리를 씻어줍니다.



5 뒷다리가 마무리되면 앞다리를 씻어주고, 목과 가슴도 함께 씻어줍니다.

6 손에 샴푸 거품을 미리 만들어 둔 후 코 끝을 위로 향하게 하고, 눈과 코에 샴푸 거품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씻어줍니다.

눈 주위에 눈물이 묻혀있는 털과 입 주변의 털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눈 주위의 털은 눈물과 눈곱으로 인해 더러워지기 쉬우며, 입 주변 털에는 유해균과 냄새가 발생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