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콧물 & 기침

코의 기능
코는 냄새를 맡는 것 뿐만 아니라, 기관지로 들어가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며 공기 중에 포함되어 있는 이물질(꽃가루,먼지)을 여과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콧물 & 기침
공기 중에 포함되어 있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공기의 유입으로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병원체가 기관지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항체와 조직액으로 구성된 콧물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기침을 하게 됩니다. 이는 이물질과 병원체를 체내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생체 방어작용입니다.

질병으로 인한 콧물 & 증상

(1) 호흡기질환 : 코에 농과 같은 노란 분비물 발생, 호흡곤란, 기침, 발열
(2) 알레르기 : 맑고 묽은 콧물 발생, 재채기, 발바닥 핥기, 몸 긁기, 해마다 특정기간에 발생, 집안의 먼지나 꽃가루 등이 원인이며 다른 병원체에 의한 감염보다 오래 지속됨



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개의 코는 잠을 잘 때나 잠에서 바로 깨어난 직후가 아니라면 항상 촉촉합니다. 코가 평소보다 건조하거나 열이 난다면 발열로 인한 탈수현상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평상시보다 코가 습하다면 호흡기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호흡기질환은 쉽게 폐렴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호흡기질환이 의심되면, 초기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집 안의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를 높이는 방법 :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욕실 내에 뜨거운 물로 수증기를 만든 후, 개를 넣어두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