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교육할 때, 간식 활용하기

반려견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반복과 보상입니다.

(1) 반복
보호자와 의사소통 하는 법을 배워가는 과정에서, 반려견이 보호자의 의사를 충분히 인지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상황에 따른 동일한 단어의 반복이 필요합니다. 또한 반복적이고 지속적이지 않으면 반려견은 혼돈을 겪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보호자들은 본인의 필요나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반려견에게 명령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단어에 따른 행동이 인지되어 있지 않다면 반려견과의 소통은 어렵습니다. 예로 반려견과의 외출 시 교통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급상황이 발생할 때, 평소 “서”라는 단어에 따른 행동을 인지하고 있다면 반려견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보상
먹을 것을 줄 때 “앉아”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앉았을 때 먹을 것을 주게 되면 “앉아” 라는 단어를 인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간식은 훈련을 하고 그에 부응하는 행동을 했을 때 보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행동교정
반려견이 나쁜 행동을 하게 되면 언성을 높이거나 때리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이 때는 반려견의 눈을 보면서 단호한 목소리로 명료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애정표현은 보호자가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이 배를 긁어 달라고 애교를 부릴 때 그에 반응하면 반려견이 보호자를 조정할 수 있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반려견과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갖고, 반려견이 옳고 그른 행동을 인지할 수 있도록 잘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