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욕구체크

고양이에게 필요한 욕구부분에 대한 충족여부를 점검하는 것도 고양이의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욕구체크란 고양이의 몸과 마음을 더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 고양이의 식사시 영양은 부족하지 않는가
단백질이 부족하면 지방간 같은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식수는 부족하지 않는가
고양이는 체중 1kg당 60~70ml의 물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여름에 부족하면 탈수증상이나 열사병이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 실내 온도
고양이는 땀을 흘리지 않으므로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혀를 내밀어서 체온을 조절하고자 합니다. 여름철에는 사람으로 보았을 때 모피를 입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 실온 조정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 잠자리
고양이는 하루의 상당시간을 잠을 자며 지냅니다. 고양이의 잠자리는 항상 부드럽고 청결하게 유지해 줍니다.

■ 고양이의 화장실
고양이는 화장실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곳에 대소변을 누는 경우가 있어, 고양이 화장실은 청결하게 청소를 해놓아 주어야 합니다.

■ 햇빛은 충분한가
고양이는 어둠을 선호하지만 양지에서 볕을 쬐는것도 좋아합니다. 고양이가 맘껏 일광욕을 할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게 좋습니다.

■ 놀이는 부족하지 않는가
고양이는 2살이 되기까지는 한참 장난을 치고 싶어할 때 입니다. 이때 고양이와 충분히 놀아주지 않으면 사람의 발이나 손을 향해서 공격을 하기도 합니다.

■ 충분한 공간은 있는가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다른 개체와 거리를 두고 지냅니다. 여러마리 고양이를 한번에 너무 좁은 공간에 함께두면 공간 자체만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사람으로 예를들면 만원버스나 열차안에 타고있는것과 같습니다. 최소한 2미터 이상의 개인 공간을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 고양이와의 스킨십
스킨십은 사람에게도 고양이에게도 좋은 효과를 준다는 것이 확인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경우에는 사람의 강요에 의한 스킨십은 안되며, 고양이쪽에서 스킨십을 요구할 때 어루만져주는게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