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의 비만 식사관리

요즈음 고양이의 약 40% 정도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고 합니다. 비만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병을 가져오는 원인이 됩니다. 고양이의 일생은 성묘가 되기까지의 성장기,유지기,임신 수유기,고령기로 나눌수 있습니다.

고양이 사료의 패키지를 보면 체중별 급여량이 기재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표준적으로 생활하는 고양이 스타일을 기준으로 한 것이기에 활동량이 적은 고양이의 경우 사료량을 조절해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 성장기의 식사관리
성장기에는 몸을 크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성장기의 고양이는 많은 영양과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성장기용 식품은 성묘용에 비해 영양이 높고, 고에너지로 되어 있습니다. 성장기용 패키지를 보면 성묘용과 다른 체중별외 주령,연령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성장기때는 날마다 체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성묘로 가까워지면 체중당 급여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 성묘의 식사관리
이 시기는 몸의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기간입니다. 비만은 적절한 식사와 운동으로 예방할수 있지만 대부분 비만의 원인은 식사를 지나치게 주기 때문입니다. 사료뿐만 아니라 간식을 주게 되므로 칼로리량이 상당히 많아지게 됩니다. 간식을 줄때는 사료의 양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고령기의 식사관리
고양이는 7세가 넘으면 고령기에 들어갑니다. 사람과 비교하면 생활 습관병의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비만은 내장,대사,관절의 병을 가져오고 악화시킵니다. 몸에서 에너지를 사용하는 양이 줄어들기에 비만이 되기도 쉬어집니다. 특히, 영양소 중에서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게 챙겨주어야 합니다. 신장병 등으로 단백질의 제한해야하는 경우에는 수의사의 조언에 따라 식사를 관리해 주세요.

[위즈펫]에서 제공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거하여 무단전제.재배포를 금합니다.